인간중심 교육과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6 21:38
본문
Download : 인간중심 교육과정.hwp
② 더욱이 학문 중심형 지적 학습을 강조하여, 인간성 개발을 외면하고 있다는 비판에서 인간중심 교육이 강조되기 스타트했다.
(3) 학교의 비인간화 극복
① 이러한 環境(환경) 속에서 학교가 학생의 자발성자율성을 키우기보다는 타율과 복종, 학습된 무력감을 길러주는 비인간적인 교육의 장으로 변하고 있는 현실을 비판한다.
(2) 교육의 수단화 극복
① 고도 산업화가 추진되면서 사회 및 경제발전에 필요한 인재를 육성하여 배출하는 것을 교육의 중요한 기능으로 보아 왔다.
1. 인간중심 교육과정이 개념(槪念)
교육의 대상만으로 학생을 보는 근시안적인 안목 ⇒ 인간의 본질에 접근할 수 있는 인간 중심 교육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에 가지게 되는 경험의 총체
2. 인간중심 교육과정이 등장배경
(1) 현대사회의 비인간화
① 고도 산업화를 촉진하는 과학기술의 발달은 그 어느 때보다도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 같 은 과학 기술의 발달은 인간의 번영과 동시에 인류 멸망의 공포에 떨게 하고 있다
② 이러한 현대 사회의 비인간화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제시된 인간주의 교육론의 연장선 상 에서 인간중심 교육과정이 등장하게 되었다.
3. 인간중심 교육과정이 원류
(1) 낭만적 인간주의 교육설과 관련된 Rousseau의 신교육운동
Dewey의 진보주의 교육 운동
실존주의 철학의 theory 과 실제
(2) 현상학적 인간주의 심리학
4. 인간중심 교육과정이 교육의 목적
인간주위 교육의 목적은 지적, 정적, 신체적인 면에서 균형 있게 발달된 全人을 양성하는 데 있다 이를 Maslow는 자아실현인(self-r…(투비컨티뉴드 )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 입니다.인간중심 , 인간중심 교육과정사범교육레포트 ,
레포트/사범교육
다.
순서






,사범교육,레포트
인간중심 교육과정
Download : 인간중심 교육과정.hwp( 92 )
인간중심
설명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 입니다.
② 이러한 교육의 수단화가 인간소외와 비인간화를 초래했다고 보고, 교육의 본질에 맞는 인간 중심의 교육을 하기 위해 인간중심 교육과정이 등장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