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피아제 理論(이론)의 평가 및 아동발달에의 시사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31 14:22
본문
Download : 피아제 이론의 평가 및 아동발달에의.hwp
저개발 사회의 마동들은 피아제의 각 발달 단계에 도달하는 시기가 늦었을 뿐만 아니라 모든 청년이나 성인들이 형식적 조작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아동 간에, 특히 각각 다른 文化(문화)권의 아동들을 비교할 때 인지능력에 뚜렷한 차이가 발견되고 있다.
피아제 theory 의 평가 및 아동발달에의 시사점의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요점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한 아동이 어떤 보존課題를 할 수 있어도 다른 보존課題는 하지 못할 수도 있다. 즉, 피아제가 감각운동기의 인지발달 과정을 명백히 설명하고 있다고 인정한다. 피아제가 훈련을 전혀 무시하는 것은 아니다. 피아제도 조작적 사고를 습득하는 데 있어 과도기 단계에서의 훈련이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인정한다.
둘째, 인지발달이 단계적으로 이루어지는가? 피아제에 의하면 우리의 인지발달은 단계적으로 이루어져 점진적이지 않으며 비교적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급격한 변화를 한다. 이러한 피아제의 주장에 대해 여러 연구자들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질문에 대해 검토를 하고 있다. 예를 들어 보존concept(개념)의 형성을 보면, 무게, 액체, 길이 등의 보존concept(개념) 획득이 동시에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Download : 피아제 이론의 평가 및 아동발달에의.hwp( 46 )
피아제 理論(이론)의 평가 및 아동발달에의 시사점에 대한 레포트 자료(資料)입니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I. 피아제의 theory 에 대한 검토
개념정의,특징특성,종류유형
첫째, 세계 여러 나라 아동들이 피아제가 주장하는 바와 같이 동일한 인지 단계를 거치는가? 이 점에 대하여는 여러 연구결과들이 일치한 답변을 하고 있다.
넷째, 유아의 인지능력을 과소평가한 것이 아닌가? 피아제에 의하면 생후 2년 동안 영아의 인지발달에는 커다란 변화가 이루어진다.
다.
자료제목 : 피아제 이론의 평가 및 아동발달에의 시사점 피아제 이론의 평가 및 아동발달에의 시사점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영아기 성장에 대한 피아제의 설명은 그의 독보적 observe
피아제 theory 의 평가 및 아동발달에의 시사점
피아제에 의하면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및 형식적 조작기의 4단계는 고정적이고 순서가 변하지 않으며 세계 어느 나라 아동에게나 보편적이다. 피아제에 의하면 단기 훈련으로는 새로운 인지능력이나 인지구조를 만들어 내지 못한다. 그러나 이 훈련이 아동의 현재 이해수준에 맞게 조정된 것이고, 훈련을 통하여 다음 발달 단계의 concept(개념)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때 비로소 effect적이다. 아동의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의도적 훈련은 불필요하거나 도움이 안 된다고 보았다.
피아제 理論(이론)의 평가 및 아동발달에의 시사점
자료명 : 피아제 theory 의 평가 및 아동발달에의 시사점
자료(資料)タイトル : 피아제 理論(이론)의 평가 및 아동발달에의 시사점
순서
설명
피아제 theory 의 평가 및 아동발달에의 시사점 核心(핵심) 내용만을 간략하게 요점/요점하였습니다.
... 이하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피아제 이론의 평가 및 아동발달에의 시사점>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발달theory 가들은 인지발달은 보다 연속적이며 점진적인 과정이라 주장한다.





<피아제 理論(이론)의 평가 및 아동발달에의 시사점>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또한 같은 아동에게서도 일관성이 없다. 피아제는 아동이 각각 다른 연령에서 각각의 보존concept(개념)을 형성하는 현상을 수평대치(horizontal decalage)라고 부르는데, 이것은 아동이 각각 다른 시기에 다른 보존concept(개념)을 배운다는 것을 뜻한다. 여러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대학생의 40-60%만이 형식적 조작기의 사고를 완전하게 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셋째, 아동의 인지 단계를 훈련이나 교육으로 촉진시킬 수 있는가P피아제에 의하면 아동은 일상생활의 활동 내에서 자신의 속도대로 조작적 사고를 발전시켜 나간다. 대부분의 발달연구가들은 피아제의 이러한 주장에 동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