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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철학]禪宗(선종) 이야기- 불교의 한종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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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4 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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혜능이 일자무식이라는 것은 본래 문맹이 많던 옛날 中國의 보통 사람들한테…(skip)
다. 그래서 이러한 표어가 호소력을 가질 수 있었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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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의 여러 종파 가운데 선종은 불립문자(不立文字), 교외별전(敎外別傳), 직지인심(直旨人心), 견성성불(見性成佛)을 표어로 삼고 있따 책 속에 쓰여져 있는 가르침 밖의 새로운 전통이라는 뜻이다. 그러면 이러한 구호 하나 하나가 어떻게 성립되었는지를 파헤쳐 보기로 하자.

혜능의 독설

선종은 초기, 중기, 말기로 나뉘는데, 초기에 이미 중기에 성립되는 표어를 완성시키는 계기가 무르익었다고 볼 수 있따 이미 혜능이 일자무식이라는 말속에 문자에 의지하지 않고, 공부하지 않아도 부처가 될 수 있다는 기본적인 발상이 들어 있다고 볼 수 있따 中國인들은 문자를 숭상하기는 했으나 깊이 천착하지는 않았던 것 같다. 선종 초기의 특징은 이미 ??육조단경??에서 법달(法達) 이라는 독경승(讀經僧)을 호되게 꾸짖고 경전을 올바로 읽는 정신이 무엇이어야 함을 가르치는 혜능의 태도 속에 잘 나타나 있따 ‘법화경이 너를 돌리지 말고 네가 법화경을 돌려서 읽어라.’ 옛날에는 책이 부족했으므로 따라 읽는 것만으로 기능을 다했던 스님이 있었던 모양인데, 화타(법달)이라는 스님은 법화경을 따라 읽은후서도 그 뜻을 몰랐으므로 혜능에게 꾸지람을 들었던 모양이다. 특히 그 정신이 이어져, ‘문자에 구애받지 말거라(不立文字)’라고 했다. 옛날에는 아마 깨우친다는 것이 요즈음처럼 어려운 일이 아니었던 것으로 생각했던 모양이다. ‘不立文字’의 본래의 뜻이 어디에 있는가를 살펴보겠다. 요즘도 지식이 곧 사람됨을 낳는다라고 얘기하지만, 그때에 앎과 부처가 됨 사이에는 거의 중간 단계가 없이, 무매개적으로 되는 것으로 생각했던 것 같다. 불성을 보는 것과 부처가 되는 것은 동일하다는 말이다. 대략 11세기에 이러한 표어가 완성되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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