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론-개인의 가치관 갈등유형에 대해 정리(整理)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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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4 0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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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부정적인 측면 : (1) 정력이 분산되고 (2) 시간이 낭비되며 (3) 개인의 심한 스트레스가 쌓이고 (4) 조직내 문제가 발생한다. (4) 갈등이 잘 해결되면 억압된 정서가 발산되어 후련해지며 (5) 문제 해결 능력이 향상된다된다. (5) 집단이 양분되고 (6) 정보 공유가 안 되고 (6) 협력이 깨지며 (7) 불신이 생기고 조직이 와해된다된다.
2. 갈등의 본질 : 1) 피할 수 없는 자연스러운 것으로 2) 긍정적일 수도, 부정적일 수도 있고 3) 개인과 조직의 건강에 影響(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4) alteration(변화) 의 계기가 될 수도 있고 5) 최소화가 가능하고 직면해야 한다.
2. 갈등의 본질 : 1) 피할 수 없는 자연스러운 것으로 2) 긍정적일 수도, 부정적일 수도 있고 3) 개인과 조직의 건강에 影響(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4) alteration(변화) 의 계기가 될 수도 있고 5) 최소화가 가능하고 직면해야 한다.
3. 갈등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
1) 긍정적인 측면 : (1) 갈등이 있으므로 해서 잠재적인 문제 또는 안건, 관심사가 공개되어 개인과 그룹간의 의사소통이 증가하고 (2) 더 잘해 보겠다는 의욕이 생겨 창조적 대안이 발생되며 (3) 갈등이 잘 해결되면 상호관계가 깊어지고 동참의식이 생긴다. (4) 갈등이 잘 해결되면 억압된 정서가 발산되어 후련해지며 (5) 문제 해결 능력이 향상된다된다.인간관계론,개인,가치관,갈등유형,대해,정리하고,인문사회,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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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이 발생하는 요인 및 해결전략(strategy)과 갈등유형에 따른 관리기술
Ⅰ. 갈등이란
1. 定義(정이) : 갈등은 어디에나 존재하는 것으로 두 개 이상의 상반되는 경향이 거의 동시에 존재하여 어떤 행동을 할지 결정을 못하는 것을 말한다.
4. 갈등의 구분
1) 조직갈등 : 부서대 부서, 조직목표(goal)와 개인목표(goal), 기업의 文化(culture) 와 개인의 가치관
2) 대인갈등 : 오해, 성격차이, 역할 차이
3) 개인갈등 : 내면 갈등, 이상과 현실
Ⅱ. 갈등이 발생하는 요인과 해결 전략(strategy)
1. 갈등이 발생하는 요인
갈등은 근원은 차이에서 비롯되며, 차이는 사실. 방법, 목표(goal), 가치관의 차이가 있따
1) 사실의 차이 : 동일한 사실을 다르게 인식하는 차이
예) ERP시스템을 기획팀은 회사비용 절감으로 보고, 구매팀은 비용 과다 지출로 보는데서 오는 차이)
2) 방법의 차이 : 추진하는 단계와 절…(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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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갈등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
1) 긍정적인 측면 : (1) 갈등이 있으므로 해서 잠재적인 문제 또는 안건, 관심사가 공개되어 개인과 그룹간의 의사소통이 증가하고 (2) 더 잘해 보겠다는 의욕이 생겨 창조적 대안이 발생되며 (3) 갈등이 잘 해결되면 상호관계가 깊어지고 동참의식이 생긴다....
갈등이 발생하는 요인 및 해결전략(strategy)과 갈등유형에 따른 관리기술
Ⅰ. 갈등이란
1. 定義(정이) : 갈등은 어디에나 존재하는 것으로 두 개 이상의 상반되는 경향이 거의 동시에 존재하여 어떤 행동을 할지 결정을 못하는 것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