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과학 지도안 작성 (자극과 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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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5 0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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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은 이미 초등학교 4학년 때 ‘여러 가지 동물의 생김새’와 5학년의 ‘environment(환경) 과 생물’, 그리고 6학년의 ‘우리 몸의 생김새’에서 몸속의 각 기관의 구조 및 명칭과 기능을 학습하였으므로 이를 바탕으로 본 단원에서는 인체가 자극을 받아들이고 이 자극에 대해 적절한 reaction 을 나타내고,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감각 기관’과 ‘신경계’, ‘내분비계’의 구조와 기능이 인체를 통합적으로 조절하기 위해 서로 연관되어 있음을 학습한다. 내분비계에서는 내분비선과 외분비선의 차이를 알고 호르몬과 관련된 여러 가지 질병을 다루어 호르몬이 건강과 관련이 많음을 배운다. 동물은 environment(환경) 變化(변화)에 대한 정보를 받아들여 이에 대해 신속하게 대처해야 생존할 수 있다아 동물들은 천적이 접근할 경우 등 외부에서 위협이 올 경우 이를 미리 감지하고 위험으로부터 방어할 수 있다아 자극에 대한 reaction 은 인간에게 있어서도 위험한 상황에 닥쳤을 경우 이에 빠르게 대처함으로써 생명을 보호할 수 있는 중요한 작용이다.






중학교 과학 지도안 작성 (자극과 반응)
설명
과학지도안,자극,사범교육,레포트
순서
1. 대단원: Ⅴ. 자극과 reaction
2. 중단원: 5-2. 신경
3. 소단원: 3. 의식적인 운동과 반사 운동
1. 단원의 개관 생물은 외부 자극에 마주향하여 reaction 을 한다.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을 학습하고 감각 기관을 통해 받아들인 자극에 대한 적절한 reaction 이 신경계의 통합적인 조절 작용에 의해 이루어짐을 배운다. 본 단원에서는 ‘감각 기관’, ‘신경계’ 그리고 ‘내분비계’로 구성되어 있다아 감각 기관에서는 여러 가지 data(資料)를 통해 감각 기관의 종류와 기능을 살펴보고 감각 기관의 기능이 자극에 대한 reaction 과 관련 있음을 배운다. 본 단원에서 학습한 내용은 10학년 과학의 ‘생명’ 부분과 생물Ⅰ,Ⅱ를 학습하는데 기초가 된다 또한 건강과 질병 등에 관련된 내용이 많으므로 이와 같은 내용의 학습을 통하여 인체에 대한 바른 이해와 건강한 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바른 태도를 갖도록 한다. 또한 신경계와 관련된 약물의 오용과 남용에 대한 事例를 다루어 약물의 오용과 남용이 건강에 어떤 effect을 미치는지를 배운다. . 단원의 구조 선수 학습 여러 동물의 생김새(4학년): 여러…(省略)
1. 대단원: Ⅴ. 자극과 반응, , 2. 중단원: 5-2. 신경, , 3. 소단원: 3. 의식적인 운동과 반사 운동, download : 57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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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1. 대단원: Ⅴ. 자극과 반응, , 2. 중단원: 5-2. 신경, , 3. 소단원: 3. 의식적인 운동과 반사 운동, FileSize : 57K , 중학교 과학 지도안 작성 (자극과 반응)사범교육레포트 , 과학지도안 자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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