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h기 사회인지능력의 발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4 04:44
본문
Download : 청소년기 사회인지능력의 발달.hwp
Elkind(1978)는 이러한 adolescent(청소년)기 특유의 사회인지적 特性을 adolescent(청소년)기 자아중심
성이라고 하였다. adolescent(청소년)기의 자아중심성은 Piaget가 전조작기의 特性으로 제
시한 중심화를 확장한 것으로, Lerner 등(1991)은 이를 adolescent(청소년)기의 인지발달을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가설적 concept(개념)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adolescent(청소년)들은
자신과 타인을 더욱 정교하게 묘사할 수는 있지만 타인의 생각, 감정, 의도, 상
호작용의 질을 정확하게 지각하는 데 종종 실패한다. 인간의 사회인지능력은 연령에 따라 점진적인 발달 양상을 보이며, 청소
년기에 들어 어느 정도 안정된 인지능력 체제를 형성한다.
adolescent(청소년)기 사회인지능력의 발달
목차
* adolescent(청소년)기 사회인지능력의 발달
Ⅰ. adolescent(청소년)기의 자아중심성
Ⅱ. adolescent(청소년)의 정치, 사회적 사고
* Reference List
* adolescent(청소년)기 사회인지능력의 발달
1) adolescent(청소년)기의 자아중심성
우리는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에서 사회적 역할과 관계, 사고, 감정과 의도,
신념, 도덕적 판단 등을 어떻게 지각하고 추론하며 concept(개념)화하는가? 사회인지 분
야의 많은 연구들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작용하는 지각과 추론, concept(개념)화 등을 다
룬다. 즉, 불가능이란 없으며
무한한 가능성만이 존재할 뿐이라고 믿고 있는 adolescent(청소년)들은 자신의 관념을 최고
의 가치로 생각하며, 자신의 관념세계와 타인의 관념세계를 구분하지 못한다. 실패의 요인은 대부분 청
소년기의 자아중심성(egocentrism) 때문일것이다
형식적 조작사고의 특징으로 다양한 가능성의 사고가 발달하는데, 이는 청소
년들을 자신의 생각과 관념 속에 사로잡히게 만든다.
따라서 adolescent(청소년)들은 자신은 특별한 존재라고 하는 독特性에 대한 착각에 빠져들
게 되며, 자신이 우주의 중심이 된다고 믿을 만큼 강한 자의식을 보이게 된다된다.
adolescent(청소년)기 자아중심성은 형식적 조작사고가 발달하는 11, 12세경에 처음 되며,
15, 16세경에 정점을 이루다가 adolescent(청소년)들이 다…(skip)
Download : 청소년기 사회인지능력의 발달.hwp( 44 )
청소년기,사회인지능력,발달,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청소년기 사회인지능력의 발달 , 청소년기 사회인지능력의 발달인문사회레포트 , 청소년기 사회인지능력 발달
youth기 사회인지능력의 발달






순서
youth기 사회인지능력의 발달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