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대 내각의 성격과 국가권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30 12:13
본문
Download : 명대 내각의 성격과 국가권력.hwp
영락시 내각이 성립할 당시에 내각의 직책을 보면 「조종파승상, 설각신, 비고문, 시제초이사」라고 기록하고 있따 즉 내각 최초의 임무는 고문적 역할로서 황제의 업무를 도운다는 뜻으로 조칙을 기초하거나, 황제의 자문에 응하는 정도였음을 엿볼 수 있따 특히 영락제는 정사에 있어 스스로 친정을 하였기 때문에 황제가 각신을 모아 의논하고 친히 결단을 내렸으며 또 자신이 스스로 비답을 행하고 남에게 맡기지도 않았다. 한편 영락시기의 내각의 직능에 대하여 「참예기무, 전륜발」했다고 하는 기록도 있따 즉 여기에서는 황제의 조칙을 기초하고 또 기무에도 관여했다고 말하고 있따 여기에서의 기무란 어떤 뜻일까? 앞서 말한바와 같이 내각의 임무가 「비고문」에 있다고 하는 말은 각신을 두어 고문으로서 천자를 …(drop)
명대 내각의 성격과 국가권력
설명
Ⅱ. 내각권형성의 추이[숨은설명:시작][숨은설명:끝]내각의 변천과정에 들어가기 전에 먼저 내각... , 명대 내각의 성격과 국가권력기타레포트 ,
Download : 명대 내각의 성격과 국가권력.hwp( 13 )
,기타,레포트
Ⅱ. 내각권형성의 추이
레포트/기타
순서
다. 이는 다시 전각대학사로 바뀌게 되는데 영락제에 이르러서는 이를 제도화하여 내각이라는 상설기구를 설치하게 되었다.
[숨은설명(explanation):스타트]






[숨은설명(explanation):끝]
내각의 변천과정에 들어가기 전에 먼저 내각...
Ⅱ. 내각권형성의 추이
[숨은설명(說明):처음 ]
[숨은설명(說明):끝]
내각의 변천과정에 들어가기 전에 먼저 내각의 직책이 어떠한 변천과정을 거치게 되는지를 살펴보기로 하자.
명태조가 재상제도인 중서성을 폐지한 이래 호아제는 국가정사의 업무를 보조한다는 고문적 역할로서 사보관을 두었다.